Book trip advisor

책을 읽은 내용, 여행을 다녀온 기록 등 일상의 다양한 경험에 대한 기록을 공유합니다.

captain phillips poster
영화 이야기

캡틴 필립스 (Captain Phillips, 2013)-진정한 지도자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영화

2009년에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배경으로 만든 영화 캡틴 필립스. 톰행크스의 열연은 그야말로 탁월하다식량을 수송하는 대형 선박이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되고 해결되는 과정을 그리는 영화이다. 그 안에서 생각하게 하는 몇가지.

 경쟁사회.

사회에서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경쟁 속의 생존이 주어진 과제이다아이들의 장래희망이 크게 한 탕해서 잘먹고 잘 사는 것이 되어버린 소말리아.

영화속 소말리아 해적 출처 imdb.com

그곳 역시 경쟁이 지배하는 사회이다경쟁이 치열하고, 살기가 어려울 수록 조직은 와해되기 마련이다영화속 소말리아 마을에서는 심지어 옆동네에 대한 배척마저 표현되어 있다해적질은 사회악이지만 해적질을 할 수 있는 권리 또한 아무에게나 주어진 것이 아니라서 해적선에 탑승을 하기 위해서도 선발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또한, 선발 과정을 통해 해적질을 할 수 있게 되어도 수확물은 결국 해적의 우두머리에게 돌아갈 뿐이다.

조무래기 해적은 또다시 경쟁의 세계에 내몰리게 되고 결국 해적으로 감금되거나 죽음에 이를 때까지 반복적인 생활은 지속된다.

사회의 부조리와, 경쟁은 아프리카의 빈곤한 환경이라 하여 그들을 가만두지 않는다.

한국사회를 되돌아 본다경쟁, 사회 부조리, 국가내 분열 (지역간 분열, 연령대 별 분열)로 부터 얼마나 자유로운가세계 11위 규모의 경제대국임을 자랑스러워 할, 혹은 그 사실로 부터 혜택을 느낄 수 있는 국민은 얼마나 되는가국민으로써 살아가는 것 자체를 거부한 채 해외로의 이민을 택하는 사람들이 이상한 것인가.

소말리아 사회와 한국사회를 직접적으로 비교하자면 큰 비약이겠지만 그 기저에 깔린 국민의식, 지도자 의식은 자연스럽게 비교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자격있는 지도자

영화 속의 캡틴 필립은 해적들에게 소리친다. 선원을 죽일 것이라면 나를 죽이라고.

선원들 또한 캡틴의 지휘를 묵묵히 따른다. 다소간의 저항은 당연히 있었어도 결국에는 다같이 캡틴의 지휘를 따른다. 각자의 생명이 아닌 모두의 탈출을 위해서.

Captain Phillips 출처 ; imdb.com

이것은 과연 고립된 선박이라는 특수상황이기에 가능했던 일이며, 영화에서나 가능한 일일까..

사건 자체와 사건의 처리과정에서 드러나는 지도자에 대한 불신과 지도자의 무능력은 구성원 자체를 와해시키는데에 가장 큰 역할을 한다. 그 불신으로 인해 서로가 서로로부터 자신을 지켜나갈 뿐인 사회가 되어가는 것은 정해진 수순으로 보인다.

한 편의 영화를 보며 생각한다.

고립된 선박에서 홀로 탈출을 감행하는 것에 익숙해진 사회가 모두의 탈출을 위해 단합하는 세상으로 변할 수 있었으면 하고.  이런 바램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나부터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그것을 나의 숙제로 삼고 신중해야 할 것이다.

LEAVE A RESPONSE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