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trip advisor

책을 읽은 내용, 여행을 다녀온 기록 등 일상의 다양한 경험에 대한 기록을 공유합니다.

완벽한 공부법 표지
책 리뷰

완벽한 공부법 1. – 시간관리, 목표 설정, 동기부여

신영준 박사, 고영준 작가. 두명이 쓴 공부법 관련 책이다. 나에게 있어서 이 책은 공부법 관련 대백과 사전이다. 협의의 공부에서부터 인생에 임하는 마음가짐, 건강관리 마저 다루고 있어 공부법에 국한되는 내용이 아니라 인생을 사는 법이라 해도 좋을 내용들이 잘 엮여 있다. 완벽한 공부법 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완벽히 사는 법이랄 수 있겠다. 이책을 읽었다면 이제 남은 것은 하나하나의 실천이다.  저자 두명은 팟캐스트 인생공부를 포함한 훌륭한 교육 컨텐츠를 양산하고 있다.

신영준 박사는 싱가폴 국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대기업 책임 연구원의 이력을 가졌고, 고영성 작가는 육아, 독서,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왕성히 집필하고 있는 작가이다. 이 둘이 만들어 내는 시너지는 보고 있기만 해도 즐거운데, 놀라운 점은 그들이 책으로 만들어 낸 완벽한 공부법을 고스란히 실천하고 있다는 점이다.

완벽한 공부법 을 위한 시간

신영준 작가의 시간관리

두 시간마다 한 일을 적고 몰입 정도를 Good/SoSo/Bad 로 나누어 추가로 적었다. 의식적으로 good을 기록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더 많이 노력하게 되었다. 시간을 정말 알차게 쓴 경우에는 best라고 적기도 했다이런 기록을  일 년 이상 했다.

긴급 vs 중요

시간 관리를 잘하려면 실제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를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알아야 한다.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순위를 정확히 정해야 한다. 스티븐 코비는 우선순위를 정할 때 자신이 할 일을긴급성중요성이라는 두가지 기준으로 나누어 살펴보라고 말한다.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1. 긴급하면서 중요한일
  2.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일
  3. 긴급하면서 중요하지 않은 일
  4. 긴급하지 않으면서 중요하지도 않은일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것들과 중요하지않지만 긴급한 것들이 겹쳐지는 경우 대부분 긴급한 일을 한다.

solution

  1.  매시간 자신이 무슨 행동을 하는지 모두 적는다.
  2. 목표를 위해서 해야 할 일들을 세부적으로 적는다. 
  3. 할 일들을 긴급 vs 중요의  4개 부분으로 나눈다.
  4. 중요한 일을 한다.

목표

목표를 설정하다보면 밑도 끝도 없이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마는 경우가 허다하다. 결국 그 목표는 평생에 걸쳐 목표로 남는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분해해야 한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성취할 수 있고, 현실적이며, 시간 계획이 가능한 목표로 말이다. 그 유명한 SMART 목표 이다. 

작은 목표

목표 달성에는 ‘작은 성공이 필수이다. 원대한 목표도 실현 가능한 목표로 세분화 해서 실행해 나간다면 언젠가 현실이 된다.

실현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실현 가능한 목표로 분해하고, 장기 목표를 실현 가능한 목표로 세분화해 보고 오늘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일로 만들어 보라. 그 오늘들이 모여 미래를 완성하게 될 것이다.

기록하는 목표

목표는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편이 실행할 확률을 높게 한다.  실행 후 실제 행동에 대한 내용을 적는다면 실제로 행동할 가능성이 더욱 커진다.

solution

  1. 목표를 정한다.
  2. 세부 목표로 나눈다.
  3. 구체적으로 언제, 어디서 실행할지를 정한다.
  4. 실행한 후에 실행한 내용을 간단히 적는다.
  5. 수 차례 반복한 후에 목표와 자신의 실행을 비교 분석해서 세부 목표를 수정한다. 실행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하는 것이 최 우선이다.

동기부여

내재동기와 외재 동기가 있다.  내재적 동기는 만족, 경쟁력, 흥미, 학습, 도전과 같이 스스로 원하는 동기이고, 외재적 동기는 칭찬, 성적, 특혜, 자격증 물질적인 보상과 같은 행동을 이끄는 요인이 외부적인 동기를 말한다.

외재 동기-내재 동기의 선순환

장기적으로 목표를 성취에는 내재적 동기가 강력한 영향을 발휘한다. 그러나 외부의 보상 ‘성장의 증거로 주어진다면 내재적 동기가 오히려 더 올라갈 수 있다. 내재 외재를 따로 나눌 의미가 없다.  상을 받았다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상 자체가 스스로의 만족감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자신의 성장이 느껴지는 식으로 내재 동기가 자극이 된 경우라면 외재적 보상이 사라진 다음이라 할지라도 동기부여가 지속될 가능성이 커진다. 그렇게 동기부여가 유지된다면 외부 만족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고, 그것은 또다른 자기 내재 동기를 자극시키게 된다. 최고의 선순환이다. 외부의 보상에만 만족해서는 안된다.

내재동기의 연료- 자율성

가장 중요한 것은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자율성이다

자율성 자체가 내재적 동기의 핵심이다. 나에게 선택권이 있고, 자신을 스스로 통제 한다고 믿으며, 자율감을 느끼는 것은 동기부여에 매우 중요하다. 자율성은 의외로 기억에도 영향을 준다. 자신에게 통제권이 있을 때 더 많이 기억 한다는 것이다. 이걸 내가 왜 알아야 해 하는 식의 생각이 들 때를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신영준 저자는 강연에서 청자들이 자율적을 참여할 수 있도록  퀴즈를 통해 참여를 유도하고 자주 객석으로 내려가서 통성명까지 한다.

내게 선택권이 있고, 통제할 수 있고, 뭐든지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믿을 때 강한 동기부여를 할 것이고 결국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내재 동기를 유지하기 어렵다면

생활에 악영향을 주는 외부 요인이 있는 경우 내재 동기 부여를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가 있다. 나쁜 상사와 회사 생활을 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럴 때에는 조직에서 답을 찾지 말고 개인에게서 답을 찾아야 한다. 스스로 자율을 느낄 만한 것을 찾는 것이다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자율성이 높은 공부나 운동 등을 꾸준히 시간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 의외로 좋은 해결책이다. 상사로부터의 영향을 최소화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하는 것이다.  자율성을 느끼지 못할수록 주도적인 개인 학습은 더더욱 필요한 것이다

자율성과 회사생활

구글은 90분 정도 되는 워크숍으로 직원들에게 자기 업무를 스스로 조정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 주었다. 그리고 자기 업무를 스스로 설계한 사람들과 자신의 관심사나 가치가 자신의 업무와 부합되도록 개인 맞춤형으로 조정한 실제 사례들을 소개해 주었다자율성은 스스로 의사결정이 가능하므로 주도성을 갖게 하고 책임감을 느끼게 하며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갖게 한다.

통제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제조업에서조차 적절한 자율권 부여는 생산성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회사 생활에서는 자신이 스스로 무엇을 할 수 없다는 자율권 상실이 더 압도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자율성은 인간에게욕구. 다시 말해 자율성은 인간에게 존재론적 문제인 것이다.

외재동기가 필수인 경우

외재적 동기를 너무 왜곡되게 이용하면 내재적 동기가 훼손될 수도 있다. 또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내재적 동기가 중심이 되어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정말 무기력할 때는 외부 동기가 필요하다. 스스로 아무런 의미를 찾을 수 없이 무기력해진 경우, 의지를 다시 고취시키기 위해 외재 동기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작은 성취를 경험하고, 할 수 있다는 믿음이 내부에서 조금씩 자라게 된다. 하지만 동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이제는 외부 동기 적용은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외재 동기로 임계점을 넘긴 동기를 부여

[여러분이 한 달 동안 단어 4,000개를 완벽하게 외울 경우 제가 10억을 준다면 다 외우실 수 있나요?]

[학원을 끊고 단어를 일주일에 500개 외우면 학원비를 자녀에게 장학금으로 ]

결과는 80%이상이 몇년 동안 외우지 못했던 단어를 불과 몇 달 만에 다 암기 한다그렇게 동기부여의 정도가 임계점을 넘기면 자신도 몰랐던 새로운 능력을 경험하게 된다.

solution

  1. 내재적인 동기가 있지만 때로는 흔들린다. 이 때에는 그 와중에 내 스스로 결정하고 진행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를 곰곰히 생각하고, 기록한다.
  2. 자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것을 진행한다.
  3. 성인이라면, 특히 사회인이라면 외재적 보상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는 점점 드물다. 외재적 보상은 결과에만 치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외재적 보상 보다는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2 COMMENTS

LEAVE A RESPONSE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