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trip advisor

책을 읽은 내용, 여행을 다녀온 기록 등 일상의 다양한 경험에 대한 기록을 공유합니다.

심플하게 산다 표지
책 리뷰

심플하게 산다 – 도미니크 로로

최근 작성한 책 리뷰 포스트

심플한 정리 법이라는 책으로 기억하는 저자이다. 정리법의 책이 소소한 정리 방법 보다는 정리에 임하는 마음가짐이나 태도에 보다 중점을 두었던 책이라 보다 묵직하게 기억에 남아있는 책이다. 이번의 심플하게 산다 역시 삶의 고요함을 유지할 수 있는 다방면의 마음가짐에 대한 내용을 조리있게 정리해 주었다.

매 순간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내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자기 앞에 주어진 일을 하는 것이다.

여유 (자신감)

마음이 여유롭다는 것은 경직됨 없이 내면에서부터 빛이 나는 상태를 말한다. 그런데 여유로운 마음은 무엇보다도 자신감에서 나온다. 자신감이 있어야 어떤상황을 만나도 자신이 주인이 되어 대처하고 극복해 내며 아직 닥치지 않은 일은 느긋하게 기다릴 수 있다.

자신감이 있으면 방법과 선택을 놓고 오래 망설이지 않고 일 자체에 집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일을 할 때는 시작하기에 앞서 주저 하고 고민하지만,방법을 알고 있는 일은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하게 된다. 이러한 원리는 예술 작업을 할 때, 말을할 때,집안일을 할 때 등 모든 일에 적용된다. 마음이 여유롭고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어디에 가도 평온하다.

배움

배운 것을 익히는 제일 좋은 방법은 가르치는 것이다. 남에게 가르치려면 지식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하고 지식을 표현하는 방법도 익혀야 한다.

능력 지수를 높여야 하고, 창조적이고 명확하게 생각할 줄도 알아야 한다.

배움의 궁극적 목적은   풍요롭고 유연한 삶을 사는 것이다자기만의 틀에 갇히지 말고 배움을 통해 경직된 의식의 긴장을 풀자.  새로운 지식이 자신의 고집이나 선입견에 부딪혀 자리를 잃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인격을 높이고 풍요롭게 살기 위해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것도 받아들여야 한다

기억

기억의 서랍을 하나하나 열어 보고외운 것을 옳조려 보고책에서 읽은 좋은 글을 되새기 는 것이것이 기억력을 기르는 좋은 방법이다혼잣말을 하듯이 좋은 글귀를 외워 보자경험과 지혜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데는 기억에 새기는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글 쓰기

화가 날 때 글을 쓰자글을 쓰는 것은 문제를 한발 물러 서서 볼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글을 써서 조금 멀리서 그 문제를 보면 더 이상자신의 것이 아닌 것처럼 생각할 수 있다.

글을 쓰는 것은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도 효과적이다마음을 글로 다 비워 내고 나면 편안하고 평화로워 질것이다.

비난

다른 사람을 비난하면 그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인격을 드러내 게 된다.누군가를 비난하는 것은 문제를 자초하는 행동이자 자기 자신 을 깎아내리는 행동일 뿐이다. 나는 고작 남을 비난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 뿐이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면 에너지가 소모되고굳이 놓이지 않아도 될 상황에 놓이게 된다.

말과 관련한 황금률이 하나 있다좋은 말이 아니면 아무 말도 하지 말라는 게 그것이다.

올바르고 친절하고 공손한 말인지 확 신이 들때만 말해야한다이 원칙을 꼭 지키자.

경청

남의 말을 듣는 법을 배우자고대에는 몸을 움직이지 않고 바른 자세로 진지하게 남의 말을 듣는 법을 따로 배웠다이처럼 남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는 사람의 품성을 말해 주는 일종의 지표라 할 수 있다그리고 그런 사람은 믿을 만한 사람이라는 신뢰를 준다남의 말을 들을 줄 아는 사람의 침묵에는 심오하고 절도 있는 가치가 담겨 있다.

지식의 수확

 꽃에서  꽃으로 날아다니며 꿀을 모으는 꿀벌처럼이런저런 책을 읽으면서 필요한 것을수확하자다양한 새로운 지식을 모아서 자기 자신을 보다 견고하고 완전하게 만드는데 정성을 기울이자. 그저 그러모으기만 하는 지식은 진정 자기 지식이 되기 어렵다. 열심히 수확한 지식을 자신의 기존 지식과 합쳐서 자신만의 굳건한 지식을 만들도록 하자.

영향력

남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가 사는 모습을 통해 그들이 우리의 생활방식과 태도생각을 따라 하고 싶게 만드는 것이다모든 사람은 행복감으로 환하게 빛나는 사람들을 따라 하고 싶어 하는 법이다남들을 도와주고 싶다면 그들이 스스로 생각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있는지 자랑하지 말고그 원칙을 따르며 사는 모습을 보여 주자.어떻게 먹는 게 바른 것인지 가르치려 하지 말고스스로바르게 먹자.자신이 한것에 대해서는그 어떤 자랑도 늘어놓지 말자.

매력적인 모습 (심플하게 산다 의 정수)

일상생활은 대충 아무렇게나 해도 된다는 생각을 버리자일상적으로 하는 행동 하나하나가 당신을 매력적인 사람으로 만들수 있다꽃을 꽂든 차를 내리든 식사를 준비하든 개성이 잘 드러나는 행동을 정성스럽게 할 때 자신만의 매력을 갖게 된다. 뭐 그런 사소한 것을 그렇게 공들여 하는가 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공들여 할 수 없는 사람이다.사소한 것까지도 공들일 수 있는 사람만이 중요한 것에 공을 들일 수가 있다. 일상의 한 순간 한 순간이 모여서 인생을 만들기 때문이다. 

사람의 매력은 바로 행동하는 방식을 통해 드러난다우리는 몸짓과 자세를 통해 타인에게 우리 자신을 드러낸다자신의 자세를 살펴보고 품위 있는 몸가짐을 갖도록 노력하자몸가짐을 다스릴 수 있어야 마음가짐도 다스릴 수 있다바른 자세로 앉으면 모든 신체 부위가 제자리에 놓이면서 집중하는 데도 도움이된다.

건강

지금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아름답게 가꾸자아름다운 몸을 갖고 싶어 하는 것은 경박한 욕심이 아니라 자기 존중의 문제다. 겉모습에 치중한다고 비아냥 거릴 일이 아니다. 그런 비아냥을 하는 사람치고 건강하고 깔끔한 사람 없다.

아름다움은 노력으로 얻어지는 것이며,아름다움을 얻으려는 행위는 태곳적부터 있었다그리고 아름다움은 건강과 자신감에 기초한다몸이 건강해야 더 적극적인 사람이 되고 인간관계에도 더 잘 대웅하며 자기 자신도 더 사랑할 수 있다.

건강과 아름다움을 얻으려면 규칙이 필요하다규칙을 정해 두어야 물리적인 안락함을 추구하려는 욕구와 몸의 게으름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이러한 규칙은 자신 스스로가 정해야 하며, 즐겁고 소신 있게 실천해야 한다.

최근 작성한 책 리뷰 포스트

LEAVE A RESPONSE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