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trip advisor

책을 읽은 내용, 여행을 다녀온 기록 등 일상의 다양한 경험에 대한 기록을 공유합니다.

책 리뷰

꿀벌과 천둥 – 경연장에서 펼쳐지는 건반위의 헝거게임.

최근 작성한 책 리뷰 포스트

경연장에서 펼쳐지는 건반위의 헝거게임. 꿀벌과 천둥 을 이렇게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참가자 들과 참가자들에 얽힌 뒷 이야기 그리고 그들의 무대에서의 모습에 양념처럼 뿌려진 글로 듣는 음악.

과거 천재 피아니스트로 주목을 받았으나 콘서트 당일 사라진 후 잊혀진 에이덴 아야.
훤칠한 키에 트롬본까지 능숙한 줄리어드 음대 소속의 마사루 카를로스 레비 아나톨
양봉일을 하는 아빠를 따라 다니며 기회가 될 때만 틈틈히 피아노를 연주 하면서 콩쿨에 나오게 된 가자마 진
한 때에 피아노 콩쿨 입상을 한 경력이 있지만 가정을 꾸리고 일반적인 삶을 살고 있는 다카시마 아카시

이들을 포함한 88명의 참가자가 펼치는 2주간의 예선과 입상자를 추리기 위한 전율의 과정들이 잘 그려진 소설이다. 그 모습 뒤에는 연주자와 관련된 많은 사람 뿐만 아니라, 연주를 돕는 조율사와 무대 진행자도 있다. 이런 일이 있었나 싶을 만큼 눈에 보이지도 않고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노력과 책임감이 연주자의 연주와 원활한 진행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 또한 놓치지 않고 그리고 있다. 이들 역시 콩쿨의 한 부분으로서 맡은바 책임을 완수하며 그들 최고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점에서 이들의 삶 또한 숭고하게 여겨진다.

4명의 주인공이 콩쿨장에 들어오기까지의 노력과 연습의 과정, 그 속에서의 많은 사건과 이야기들이 잘 짜여진 옴니버스 영화를 보고 있는듯이 그려진다. 불편한 주변 시선에도 남편을 응원하는 아카시의 아내의 모습과 아야를 친동생처럼 도와주고 챙겨주는 선배의 모습은 연주자의 노력만큼 감동스럽게 그려진다.

수요는 점점 줄어들지만 그 줄어드는 수요 속에서도 인생을 걸고 노력을 하는 음악인들의 모습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소설이다. 티비 등의 매체를 통해서 무대위의 모습으로만 만날 수 있기 때문에 그 노력과 어려움이 잘 보이지 않는 이들.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으리만큼 연습과 훈련으로 점철된 그들의 무대 뒤의 삶이 잘 그려진 소설이다.
그들이 그토록 들어가고 싶어하는 좁은 문, 콩쿨.
하지만 그 콩쿨에 입상을 한다해도 점차 줄어들고 있는 고전 음악에 대한 입지에는 속수무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선에 최선을 다하는 연주자들의 공통적인 모습과, 그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각별한 사정과 성향들이 잘 그려져 있다.

음악은 악보만 악기로 구현을 하면 다 똑같은 것인줄로만 알았던 나는 음악의 해석이라는 것이 얼마나 음악을 다르게 만드는지 알 수 조차 없었다. 음악은 악기를 통해 내는 조화로운 소리라는 것이 내게 있어 음악의 전부였으나, 이는 기술적인 문제라 아무런 변별점조차 만들어내지 못할 뿐이라는 점을 배우게 된 소설이다. 음악은 기술이 아니라 표현이라는 사실. 기술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표현을 하기 위하여 인생을 걸고 준비하고 그 준비한 결과를 무대위에 쏟았을 때의 행복감은 일반 직업에서는 얻기 어려울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게 되기도 했다.

피아노로 프로 연주자가 되지 못하면 주변으로부터 동정을 받기 일쑤인 삶을 살게 되고, 프로 연주자가 되었다 하더라도 많은 경우에 자비로 시디 제작을 하거나 연주 장소 마련도 쉽지 않은 하는 등의 경제적인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자신의 연주를 갈고 닦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통해서 직업에 임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돌아 볼 수 있었다. 비단 피아노 뿐이 아니더라도 우리 주변에도 자신의 삶을 바치는 숭고한 삶을 사는 힘든 길을 걷는 수많은 사람이 있다. 대학로 연극배우, 수많은 선수 지망생, 연구자들 등 우리의 삶에는 완성되지 않은 채 완성을 향해가는 삶이 더불어 살고 있다. 다만 면류관의 수는 정해진 것이기 때문에 현실에서는 그들 모두에게 똑같은 영광이 돌아가지 못하는 것 뿐이다. 이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묵묵하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는 이들의 모습이 그래서 더욱 감동적일 것이다.

최근 작성한 책 리뷰 포스트

LEAVE A RESPONSE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